무릎은 대퇴골과 정강이뼈가 만나는 복합적인 관절이며, 슬개골은 다른 두 뼈 위에 위치하면서 관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인대는 뼈를 연결하면서 전방 및 측면의 회전운동을 제한함으로써 관절을 잡아 주고, 근육은 뼈와 연결돼 움직이는 힘을 제공합니다. 무릎은 구부리는 동작이 쉽고 고관절의 움직임과 연동돼 책상다리를 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그러나 바깥쪽으로 꺾이는 범위는 아주 제한적입니다. 민속놀이 중 제기차기를 연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무릎 통증에는 무릎관절로 인한 것, 한쪽 고관절의 이상으로 동일한 다리나 다른 쪽 다리의 무릎에 이상이 오는 것, 무릎관절 주위에 원인이 있는 것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무릎연골 조각이 두 개의 뼈 사이에 끼어 심한 통증과 함께 무릎을 움직일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① 왼쪽 무릎이 틀어졌을 경우 왼쪽 다리를 펴고 앉는다. 왼손으로 무릎의 바깥쪽을 받치고 안쪽으로 약간 말아 무릎과 발목이 서게 한다.
② 오른 주먹을 가볍게 말아 쥐고 타점에 주먹을 대 위치를 확인한 후에 주먹의 말아 쥔 손날로 무릎 안쪽의 관절 부분을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내리친다.
③ 오른쪽 무릎이 틀어졌을 경우에는 손을 바꾸어 하면 된다.

 

 

무릎이 아픈 쪽 다리를 쭉 펴고 앉습니다.
아픈 쪽 손으로 무릎의 바깥쪽을 받치고 안쪽으로 약간 밀어 무릎과 발목이 서게 합니다.
그 다음에 무릎위에 있는 슬개골을 찾습니다.
슬개골의 밑 부분 끝에 엄지와 검지 사이가 같게 했을 때 엄지손가락 끝이 닿는 지점이 타점입니다.
다시 아픈 쪽 무릎을 손으로 받칩니다.
아프지 않은 쪽의 주먹을 가볍게 말아지고 타점에 주먹을 대 위치를 확인한 후 주먹의 말아쥔 손날로 무릎 안쪽의 관절부분을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내리칩니다.

 

무릎을 교정한 후 슬개골을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교정 동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상이 있는 무릎을 펴고 앉는다.
② 양손을 서로 반대로 포갠 후 안쪽 손 손가락으로 무릎의 슬개골 아래쪽 끝 부분을 걸어 준다.
③ 양손을 당겨 슬개골을 끌어 올리면서 무릎을 굽혀 몸 쪽으로 당겨 온다.
④ 슬개골을 계속 몸 쪽으로 당기면서 다리를 앞으로 쭉 편다.

☞ 주의사항
다리를 펼 때 슬개골을 받쳐 준 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건강한 사람도 오랫동안 서 있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면 무릎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때 슬개골을 올려 주는 동작을 하면 다리가 편합니다.

☞ 교정 후 조치
무릎에 찬물에 적신 수건을 대고 10여 분 있거나, 찬물에 담근 채 종지뼈를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여러 번 위로 치켜 올려 줍니다

 

 

 

 이상이 있는 무릎을 펴고 앉습니다.
양손은 서로 포갠 후 안쪽 손날로 무릎의 슬개골 아래쪽 끝부분을 걸어줍니다.
양손을 당겨 슬개골을 끌어올리면서 무릎을 굽혀 몸 쪽으로 당겨옵니다.
슬개골을 계속 몸 쪽으로 당기면서 다리를 앞으로 쭉 폅니다.

 

출처 : 몸살림
글쓴이 : 솔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