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리에 종영한 [아내의 유혹] 후속으로 [두 아내] 가 방송 된 지 이제 일주일이 지났다.


워낙 전작이 인기가 있었던데다가 '불륜' 이라는 소재가 시청자 층을 자극한 탓인지 초반 반응은 나쁘지 않다.


김지영, 김호진 등 관록이 쌓일대로 쌓인 배우들의 활약도 볼만하고 다소 쳐지기는 하지만 적절한 긴장감을 갖고 가는 모양새가 어색하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지영, 김호진과 함께 드라마 '쓰리 톱' 중 하나로 캐스팅 된 손태영의 연기는 '여전히' 거슬린다.




전작이었던 [아내의 유혹] 이 '막장 드라마' 라는 오명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것은 스토리도 스토리지만 두 말이 필요 없었던 배우들의 열연 때문이었다. 특히 신애리라는 극악한 악녀를 완벽하게 소화해 낸 김서형은 [아내의 유혹] 이 낳은 최대 수혜자가 됐고, 자신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재확인 시키는 저력을 선 보였다.


김서형의 날고기는 연기가 있었기에 휘청이는 스토리 라인 속에서도 [아내의 유혹] 은 중심을 잡을 수 있었고 긴장감을 낳을 수 있었다. [아내의 유혹] 이 끝으로 갈수록 김서형 원톱 드라마로 변화한 것도 사실은 물불 안 가리는 김서형의 연기에 기인한 바 컸다. 그만큼 배우의 연기력은 드라마 전체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막강하고 중요한 것이다.


그런데 [두 아내] 에서 손태영의 연기는 대단히 실망스럽다. 정확히 말하자면 '기본' 조차 안 되어 있다.


[두 아내] 에서 손태영의 역할은 매우 막중하다. 그녀가 무너지면 드라마 전체 틀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불륜이라는 치명적 사랑을 하는 여성으로서 손태영이 시청자들에게 제시해야 하는 미묘하고 복잡한 감정선은 그리 만만한 것이 아니다. 특히 선녀도, 악녀도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한지숙' 을 표현하고자 하면 더더욱 그러하다.


손태영의 극단에 서서 드라마를 떠 받치고 있는 김지영이 아무리 관록의 연기를 선 보인다고 하더라도 손태영이 제대로 받아치지 못하면 반쪽의 성공으로 그치고 만다. 손태영이 제대로 캐릭터를 움직이지 못하면 드라마 자체의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만약 [아내의 유혹] 에서 장서희의 연기를 김서형이 제대로 받아주지 못했다고 가정한다면 [아내의 유혹] 또한 그저 그런 평범한 드라마로 전락했을 것이 분명하다.


이처럼 '엄청난 역할' 을 맡고 있는 손태영이지만 일주일 간 그녀가 보여준 연기는 캐릭터 소화도 버거운 듯한 모습이었다. 2000년 미스코리아로 데뷔한 지 이제 10년차 배우가 된 그녀지만 그녀의 연기에는 한지숙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과 개성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오로지 그녀의 연기는 "나 손태영이예요" 라는 답답한 외침만을 계속하고 있을 뿐이다.


물론 그녀는 예쁘다. 스타로서도 매력적이다. 그런데 배우로서는 발음, 발성, 동선, 캐릭터에 대한 디테일한 체크도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아주 아주 평범한, 아니 더 심하게 말하자면 굉장히 불성실한 인물일 뿐이다. 자기가 표현해야 하는 인물의 감정선도 마음껏 드러내지 못하는 배우가 과연 배우라는 타이틀로 TV 에 나와 버젓이 연기를 하는 것이 옳은 일인가 하는 생각까지 든다.


적어도 드라마의 한 축을 오롯이 맡아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었다면 그에 합당한 노력과 가능성을 보여줘야 옳다. 그런데 그녀의 연기는 [백만송이 장미] 를 할 때나 지금이나 전혀 달라진 것 없이 아주 지독히도 제자리 걸음이다. 배우는 나이가 들면 저절로 그 연륜이 연기에 묻어나기 마련인데 이상하게도 그녀의 연기는 관록도, 연륜도 거세된 채 끝끝내 단편적이고 평면적인 캐릭터 '흉내' 에만 그치고 있다.


이 만하면 기본도, 기초도 안 되어 있는 진짜 '형편없는' 연기자라고 혹평을 해도 달게 감수해야 할 것이다.


손태영은 매번 토크쇼에 나와 자신을 둘러싼 가십거리와 스캔들에 불만을 쏟아냈고 그것에 대한 억울한 심정을 피력했다. 그러나 배우로서 그녀에게 중요한 것은 쓸데 없는 가십과 스캔들에 대한 어쭙잖은 해명이 아니라 제대로 된 작품 속에서 제대로 된 연기를 통해 대중을 '놀라게' 하는 자기 연찬이었다. 그녀가 연기 잘하는 배우, 프로의식 강한 진짜 연기자라는 타이틀만 10년의 세월 속에 획득할 수 있었어도 지금만큼 손태영이라는 이름 세 글자가 대중과 화해하기 힘든 이름으로 전락하지는 않았을터다.


지금 손태영을 억누르고 있는 것은 스캔들도, 가십도, 권상우와의 결혼도, 혼전임신도 아니다. 그저 '손태영' 이라는 배우의 기본 없음과 노력하지 않음, 태만함과 게으름일 뿐이다. 우리는 언제까지 전혀 발전 없는 그녀의 연기를 보며 답답해 해야 할까. 차라리 [아내의 유혹] 재방송을 보고 싶게 만드는 [두 아내] 의 손태영이 부디 이번만큼은 정말 제대로 된 '혼신의 연기' 를 다하길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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