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의 제국’<1>모든길은 페르시아로 통한다
독수리의 날개,염소의 뿔,사자의 얼굴을 지닌 이 상상의 동물은 세계의 중심에서 세계를 호령했던 페르시아의 위용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페르시아 다리우스 1세의 궁전이었던 페르세폴리스 궁전에서 출토된 것으로,지금은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에 소장돼 있다. 사진 제공 생각의 나무 |
동아일보가 국립중앙박물관 이란국립박물관 SBS와 공동 주최하고 컬쳐앤아이리더스가 주관하는 특별기획전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The Glory of Persia)’.
이 전시는 인류 최초의 세계 제국이었던 페르시아(지금의 이란)의 영광의 역사를 한눈에 조망하는 자리다. 또 실크로드를 통한 고대 페르시아와 한국의 문화 교류 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이기도 하다. 고대 동서문화교류사에서 로마와 페르시아는 실크로드의 시발점이었고 신라 경주는 실크로드의 종착지였기 때문이다.
페르시아는 우리에게 ‘아라비안나이트’의 나라로 잘 알려져 있으나 최근 드라마 ‘대장금’이 시청률 86%를 기록하는 등 이란에 한류 열풍이 불면서 한국과 이란 간 문화 교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페르시아전은 한국과 이란의 문화 교류의 디딤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페르시아의 역사와 문화, 세계사적 의의 등을 소개하는 시리즈를 연재한다.
○ 기원전 6세기, 페르시아의 수도 페르세폴리스
기원전 6세기 어느 새해 첫날, 페르시아의 수도인 페르세폴리스 왕궁.
낙타를 타고 온 아라비아인, 들소를 몰고 온 간다라인, 전차를 끌고 온 리디아인, 상형문자가 가득한 파피루스를 들고 온 이집트인 등 세계 곳곳에서 온 사신들이 궁전 입구 ‘만국(萬國)의 문’ 앞에 줄지어 서 있었다.
서아시아부터 지중해를 건너 이집트에 이르기까지 28개 민족의 사신이 페르시아 다리우스 1세 대왕에게 조공을 바치기 위해 줄을 지어 서 있는 것이다.
사신들의 행렬을 바라보는 다리우스 1세의 표정은 흐뭇했다. 그 뒤로는 1만 명의 정예병으로 구성된 왕의 불사(不死) 친위사수대가 당당하게 도열해 있었다.
그 다음 날, 다리우스 1세는 페르시아의 영광을 과시하기 위해 1만5000명의 왕족을 페르세폴리스 궁전으로 초청해 영광의 향연을 베풀었다.
○ 모든 길은 페르세폴리스로 통한다
기원전 525년 페르시아 아케메네스왕조는 아시리아를 격파하고 오리엔트를 통일했다. 페르시아가 로마제국에 앞서 최초의 세계 제국이 되었다.
페르시아의 영토는 지중해와 이집트로부터 서아시아를 지나 인더스 강 유역에 이르렀다.
당시 페르시아의 왕은 다리우스 1세. 그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가파른 절벽의 바위 위에 승리를 선포하는 글을 새겨 제국의 탄생을 널리 알렸다.
그는 제국을 20개 지역으로 나누어 통치했다. 그가 가장 역점을 둔 것은 교통과 유통. 전국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도로를 닦았다. 이 길을 통해 왕의 명령이 들고 났으며 경제와 문화가 오갔다.
그 핵심은 페르시아의 수도인 페르세폴리스였고 그래서 “모든 길은 페르세폴리스로 통한다”는 말이 나왔다.
다리우스 1세는 만국의 왕이 되었다.
이란의 페르세폴리스 궁정 터에 가면 ‘만국의 문’이 지금도 당당히 버티고 서 있다.
주변 민족의 사신들이 조공을 바쳤던 바로 그곳. 페르세폴리스 궁전 건축물의 기둥머리엔 용맹스러운 그리핀(사자의 몸에 독수리의 머리가 달린 신화속의 동물)과 황소 등이 조각되어 있다.
건물의 기둥과 벽에는 당시 주변 민족들의 조공 행렬 모습, 왕의 친위 사수대의 모습을 새긴 부조가 즐비하다.
○ 세계사에 길이 남는 불멸의 문화
페르시아 아케메네스왕조는 기원전 330년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의해 멸망할 때까지 약 200년 동안 세계의 중심이었다.
페르시아가 세계사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포용의 정신.
다리우스 1세를 비롯해 아케메네스왕조의 왕들은 정복한 민족의 지역공동체와 종교, 문화를 존중했다.
페르시아의 지배하에서도 이집트는 파피루스 위에 상형문자를 기록할 수 있었다.
바빌로니아로 쫓겨난 유대인(헤브라이인)들은 그들의 신전을 세울 수 있었다.
정복지의 문화는 주요 도로를 통해 페르세폴리스로 들어와 더 멋진 문화로 다시 피어났다.
페르세폴리스 궁전의 화려한 건축은 아시리아의 궁정 건축, 이집트 건축, 바빌로니아 건축이 한데 녹아 새롭게 탄생한 것이다.
페르시아가 약 200년 동안 서아시아와 오리엔트를 지배할 수 있었던 것은 이 포용정책 덕분이었다.
이광표 기자 kplee@donga.com
▼미리 보는 ‘페르시아 유물전’▼
○ ‘조공하는 사람 부조’
22일부터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리는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의 출품작 가운데 하나인 ‘조공하는 사람 부조’(사진).
페르시아에 복속된 28개 민족은 페르시아의 수도인 페르세폴리스의 궁전에 와서 다양한 상품을 조공으로 바쳐야 했다.
이러한 조공이 모습을 석회암 석판에 부조로 표현해 페르세폴리스 궁전 건축물의 벽을 장식했던 유물이다.
기원전 6세기 이후 약 200년 동안 오리엔트를 제패했던 페르시아의 세력과 위용이 어느 정도였는지 잘 보여준다.
또한 당시 페르시아 및 오리엔트 생활문화사 연구에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조공을 바치는 각 민족의 신체적 특징, 의상, 생활 풍속 등이 각각의 부조에 세세히 나타나기 때문이다.
무기, 낙타, 들소, 상형문자가 쓰여 있는 파피루스, 각종 악기 등 부조에 등장하는 조공품도 매우 다양하다.
이번 전시엔 조공 모습을 표현한 부조를 비롯해 페르시아 왕을 지켰던 친위사수대의 당당한 모습을 표현한 부조, 페르시아 조로아스터교에서 선과 빛의 신인 아후라 마즈다를 표현한 부조 등 10여 점의 부조가 전시된다.
이광표 기자 kplee@donga.com
▼영상 취재 : 이훈구 기자
옛 페르시아인의 종교 의식을 보여주는 도기. 페르시아가 세계 제국을 건설하기 약400년 전인 기원전 10세기경에 제작된 것으로, 이란의 한 무덤에서 출토됐다. 두 마리의 동물이 조로아스터교에서 말하는 선과 악을, 그 위에 올라탄 사람은 선과 악 사이에서 투쟁하는 인간을 연상시킨다. 이란국립박물관 소장품. 사진 제공 생각의 나무 |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에 선보이는 유물 가운데 하나인 ‘동물 장식 잔’(높이 17.5cm·사진).
▼영상 취재 : 이훈구 기자
터번 쓴 서역의 8척 장수, 신라왕릉을 수호
용강 고분 서역인 문관상… 관직도 진출한듯
경북 경주 시내에서 울산 가는 길의 한적한 도로변에 있는 신라 괘릉(掛陵). 8세기 통일신라 원성왕의 무덤으로 추정되는 곳. 여기 있던 작은 연못에 왕의 유해를 걸어 놓았다고 해서 괘릉이란 이름이 붙었다.
그 괘릉에 들어서면 무시무시한 풍모의 페르시아 사내가 떡 하니 버티고 서 있다.
바로 페르시아인 조각상 한 쌍. 8세기 신라왕의 무덤 앞에 어떻게 페르시아인이 조각돼 있는 것일까.
▼영상 취재 : 이훈구 기자
페르시아 에케메네스 왕조의 크세르크세스 1세 두상. 사진제공 생각의 나무 |
기원전 587년 바빌로니아 왕국의 네부카드네자르 2세(느부갓네살)가 유다의 예루살렘 성전을 무너뜨린 뒤 두 차례에 걸쳐 유대인들을 강제로 바빌론으로 끌고 간다. 이 유명한 사건이 ‘바빌론 유수’다.
6세기 중엽 바빌로니아를 멸망시킨 바사 제국은 당시 성서의 저자들이 세계를 장악한 초강대국으로 봤을 정도로 강력한 군사력과 수많은 식민지를 자랑했지만 정복지에 대한 정책은 바빌로니아와 전혀 달랐다.
바사 제국의 고레스 왕은 바빌로니아의 유대인 정책을 폐지하고 유대인을 고향으로 돌려보내는 등 정복지 여러 민족의 정신과 문화를 존중한 관용과 융합의 정신을 보였다.
바사가 바로 페르시아다.
고레스 왕은 기원전 6세기 중엽 이란 고원에서 절대 권력을 잡아 페르시아 세계 제국 시대를 연 아케메네스 왕조의 키루스 2세(기원전 585년경∼기원전 529년)다.
페르시아는 기원전 525년 서아시아에서 이집트에 이르는 광대한 오리엔트 땅을 통일했기 때문에 당대 유대인들도 페르시아 제국의 지배를 받아야 했다.
따라서 구약성서 곳곳에 페르시아와 페르시아 왕들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황금의 제국 페르시아’를 기독교인들이 꼭 둘러봐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 ‘고레스는 나의 목자라…’
페르세폴리스 이전 아케메네스 왕조의 첫 번째 수도였던 파사르가다에 평야에 솟아 있는 키루스 2세의 무덤. 키루스 2세는 페르시아를 세계 제국의 반열에 올려 놓은 대왕으로, 구약성서에서는 유대인들의 신앙을 존중한 고레스 대왕으로 등장한다. 사진 제공 생각의 나무 |
바빌론으로 끌려간 유대인 포로를 격려하기 위해 쓴 구약성서 다니엘서는 아예 키루스 2세가 바빌론을 점령할 때를 배경으로 삼고 있다.
구약성서 이사야서에는 하느님이 키루스 2세를 ‘내 목자라 그가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44장 28절)라는 표현과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45장 1절)라는 표현이 잇달아 나온다.
키루스 2세는 유대인이 아닌데도 이처럼 구약성서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키루스 2세가 유대인의 하느님을 섬기지 않았지만 유대인의 신앙을 보장한 일을 성서 저자들이 높이 샀기 때문이다.
○ ‘고레스 칙령’ 발견된 곳은 페르시아의 보물창고
이를 계기로 국립중앙박물관은 ‘페르시아 및 이슬람 문화의 이해’를 주제로 특별 강좌를 마련했다. 박물관이 진행하는 ‘은하문화학교’ 강좌의 일환이기도 한 이번 특별 강좌는 16일부터 6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이 강좌의 강연 내용을 매주 요약 소개한다.》
국립중앙박물관 ‘페르시아’ 특별 강좌… ‘이슬람의 실천 윤리’
“이슬람이라고 하면 우리는 흔히 ‘한 손에는 칼, 한 손에는 코란’이라는 말을 떠올립니다.
그런데 이슬람권에 가서 무슬림들에게 이 말을 전하면 그게 무슨 말이냐고 되묻습니다.
이슬람 교리에 이런 말은 없어요.
서구가 이슬람에 대한 편견으로 만든 말이 전해진 겁니다.”
강사의 말에 청중들은 지금껏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을 깨달았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다.
16일 오후 2시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대강당. ‘이슬람의 실천윤리’를 주제로 한 김정명 한국외국어대 교수의 강연에 400개의 객석을 가득 메운 청중들은 감탄사와 웃음을 쏟아내며 뜨겁게 호응했다. 강연 내용을 메모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김 교수는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은 종교인 이슬람이 머지않아 인구수 기준으로 세계 제1의 종교가 될 것”이라면서
“세계 인구의 30%를 차지하게 될 우리의 이웃, 무슬림을 언제까지 테러리스트로만 볼 것인가”라고 청중들에게 물었다.
이어 이슬람을 제대로 이해하자는 취지로 이슬람의 기원, 이슬람권의 문화 등 이슬람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풀어놓았다.
청중들은 이슬람이 기독교와 뿌리를 같이한다는 김 교수의 설명에 큰 관심을 보였다.
▼영상 취재 : 이훈구 기자
“성경에도 나오는 아브라함은 후처인 하갈과의 사이에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에 따르면 하갈은 이스마엘을 데리고 집을 떠나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메카에 도착합니다.
이슬람을 창시한 마호메트는 이스마엘의 후손이지요. 그래서 무슬림도 기독교도와 마찬가지로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김 교수는 “이슬람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한다’는 의미, 무슬림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슬람권에선 국가가 나서서 다른 종교의 신자들을 핍박한 적이 없다는 역사에서 알 수 있듯 이슬람은 다른 종교에 대해 매우 관대하다”며
이슬람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서구 중심의 역사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한 손에는 칼, 한 손에는 코란’이란 말은 십자군 전쟁 때 아랍권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면서 유래한 말이라는 것.
모로코에서 공부한 김 교수는 자신의 경험담을 곁들여가며 예배, 종교세 등 이슬람의 5가지 실천윤리를 소개했다.
“무슬림은 하루 5번 메카를 향해 예배를 하는데 이슬람권 호텔에 가면 메카 쪽을 표시하는 화살표가 그려져 있기도 합니다.
무슬림은 소득의 2.5%를 종교세(자카트)로 냅니다. 과거 중동의 동방기독교도들이 이슬람으로 많이 개종했는데 10분의 1을 내는 기독교의 십일조보다 이슬람의 종교세가 싸다는 점도 개종의 이유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이어 김 교수가 “낮 동안 금식을 해야 하는 라마단 기간에 어떤 동네에선 오전 3시가 되면 ‘좀 있으면 날이 밝으니 어서 일어나 한 끼 더 먹으라’는 뜻에서 북을 울리기도 한다”고 경험담을 전하자 폭소가 터져 나왔다.
이날 참석한 김종국(72) 씨는 “강연을 들으면서 이슬람에 대한 오해가 참 많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서 “강연 덕분에 페르시아 유물 전시회에 더 호기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금동근 기자 gold@donga.com
전시 안내
▽일시=22일∼8월 31일(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서울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관람료=일반 1만 원, 학생 9000원, 어린이 8000원(5월 5일까지는 50% 할인)
▽문의=02-793-2080, www.persia2008.com
▼영상 취재 : 이훈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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