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싣는 순서는 1.논술 기본사항 2.인문계 논술 3.자연계 논술을 대주제로 합니다.


     

  2.인문계

2-1.독서와 논술

2-2.통합교과적 글쓰기로서의 논술

2-3.논술 수업의 실제  

     

  


2-2.통합교과적 글쓰기로서의 논술


*이글의 목적 : 실질적으로 글쓰는 방법(내용이나 형식면)과 첨삭에 관해서 알 수 있다. 


 


1.통합교과적 글쓰기의 의미


특정 교과적 관점에 매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문제(다양한 관점)



2.논술이란 무엇인가?


분석적, 비판적, 종합적,창의적 성격을 논변을 통해 표출이 되는 글로 이 요소들을 적절하게 결합할 수 있어야 한다.



3.논리와 비판, 창의적 사고


 (1)비판, 창의적 사고 : 분석적, 비판적, 종합적, 창의적 사고


 (2)분석적, 비판적, 종합적, 창의적 사고란?


    ①분석적 사고: 전체적인 말이나 관을 요소로 나누어 보는 것


    ②비판적 사고: 주장이나 논거, 또는 거기에 사용된 논리나 개념이 실제로 그러한가, 어                     떻게 그러한가를 검토해 보는 것


    ③종합적 사고: 사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다차원적으로 검토하는 것


    ④창의적 사고: 기존의 관행이나 선입견을 벗어나서 사태를 새롭게 규정하거나 새로운                     논변, 해결책 등을 제시하는 것


 


 (3)논술문의 작성과정


    ①문제파악 : 지문읽기,배경지식 동원하기


    ②논변구성 : 주장과 논변 검토


    ③표현 : 설득력 보완


 


 (4)문제 파악 과정에서의 비판, 창의적 사고


    ①분석 : 문제, 지문 재구성(개념관계, 논리지도)


    ②비판 : 답안작성자에게 이해되는 문제인가, 문제가 맞는 문제인가?


         ->현실적으로 분석된 문제 그대로 답을 쓸 수 있는 문제인가?(창의: 관점 변경)


    ③종합: 문제 재구성


 


 (5)논변 구성 과정에서의 논리, 비판적 사고


    ①논술문의 기본단위는 논변(논변=주장+논거)


     ⓐ논거: 논리성(타당성), 진리성, 적합성


      빈번하게 사용되는 논리식 :연역(전건긍정, 후건 부정,..),귀납


      과정과 논거, 원인과 이유 혼동 주의


     ⓑ주장: 적합성, 적절성, 참신성


   ②분석: 가능한 논변파악, 명시적으로 주장, 서술되지 않은 내용도 검토


   ③비판: 가능한 논변들에 사용된 개념과 논리지도 검토, 숨은 전제 및 논변의 적절성 검토, 자기반성 필수(창의: 관점변경, 차원변경)


   ④논리적 오류 제거: 논점 일탈의 오류, 불충분한 논거에 근거한 오류(논변이 어떤 추리법-연역/귀납/귀추-에 근거하고 있는가에 따라, 오류가 오류가 아닌 것이 되기도 함


   ⑤종합:가능한 논변구성(창의-새로운 차원의 주장, 논변제시)


 


 (6)표현과정에서의 논리,비판적 사고


   ①분석:명확성(사용된 개념과 문장의 명확성, 상세한 서술)


   ②비판:오해 가능성은 없는가?


   ③종합:부분적 명확성과 전체적 불명료성


   ④창의:논변구성 과정에서는 논증과 설명, 유사논증(오류) 등에 대한 엄격한 구분이 요규되지만, 표현과정에서는 설득적 요소의 적절한 배치가 필요


 


4.논술문 작성법


 (1)논술문의 작성 순서


  문제 파악->개요작성->글쓰기->퇴고


 


 (2)문제파악


   ①가장 복잡한 경우: 논제나 지문의 내용을 파악할 수 없음 -> 문제 재구성


    ⓐ재구성의 가급적 논지의 대립이 명확하도록 한다.


    ⓑ원래 문제의 대범주를 벗어나지 않도록


    ⓒ문제를 재구성해야 하는 이유를 논술문에 반드시 쓴다.


   ②일반적인 문제 유형: 요약, 논리적 해제 요구, 논리적 창의성 요구


 


(3)개요작성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


    ⓑ시험시간의 반 이상을 개요작성에 투자하는 습관을 기른다.


   ①본론: 자기 입장옹호, 상대입장 비판, 예상 반론 차단을 기본내용으로 한다.


   ②서론: 본론구성의 논리적 흐름에 따라 적절히 배치한다(흔히 이야기 하는 화제유도나 문제 진술 등에 얽매일 경우 논리적으로 어색한 흐름을 만들기 쉽다. 서론의 내용은 철저하게 본론에 종속되어야 한다.)


   ③결론: 매우 긴(원고지 50장 이상) 글이 아니라면, 요약은 중복의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서술하거나, 문제나 주장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정리한다.


 


(4)글쓰기 및 퇴고


   ①글전체의 논리적 흐름에 주목한다.


    ⓐ모든 단락과 단락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원칙적으로 한 단락에는 한 가지 내용만 쓰도록 한다.


    ⓒ본론의 모든 단락은 두괄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단락의 내용은 가급적 상세히 쓴다(말과 글)


   ②문장간 논리적 흐름에 주목한다.


    ⓐ각 문장은 그것이 앞, 뒤 문장과 어떤 관계인지를 생각하며 써야 한다.(ex.논거, 새로운 주장, 부연, 설명, 새로운 사실 제시)


   ⓑ모든 문장은 논제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도 이해할 수 있도록 형식(주어, 술어, 인과관계 등)과 내용을 분명히 한다.


 


5.논술지도법


 (1)읽기 지도 (문제 파악)


   ①문제파악 과정에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은 지문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 이는 교과서 지문이라 해도 마찬가지 인데, 논술시험에 출제되는 지문은 주로 지문이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내용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게끔 배열되기 때문이다.


   ②지문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배경적 지식이다. 그러나 현재 시험에 나오는 지문을 이해할 만큼 배경지식을 쌓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③따라서 지문이해는 배경지식과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좋은 훈련법으로 지문을 논리적으로 재구성해보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훈련에 사용하는 지문은 가급적 고전, 원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배경지식이 필요하다면 교과서의 내용과 연관시켜서 습득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2)토론지도(문제 파악 및 개요작성)


   ①토론 순서: 명료화(주제, 자신의 입장, 논거),상대이해(논변이해, 오류제거),비교분석, 종합 판단 유도 준비


   ②논술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 토론을 많이 해야 한다고 한다. 토론이 지적 훈련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단순히 문제를 던져주고 토론을 하는 것은 몇몇이 초론을 주도하거나, 주제에서 벗어나는 수준 낫은 토론만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③토론 수업초기에는 토론자의 관점이나 입장을 정해주는 방법이나. 토론에 능숙하지 못한 사람이 먼저 발언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질의/응답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다.


   ④규칙을 분명히 주지한다.


    ⓐ토론에 참여할 기회는 누구나 동등하게


    ⓑ발언시간은 적절히


    ⓒ중간에 말을 가로막지 말것, 사회자에 의해 지명받은 사람만 발언할 것


    ⓓ인신공격 금지


    ⓔ논변에 의한 토론


   ⑤토론지도를 위해 지도자는 토론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하며, 토론자들을 어떻게 혼란시킬 수 있을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⑥토론전과 토론 후 생각을 비교해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단순히 이렇게, 저렇게 달라졌다는 사실 뿐 아니라, 그렇게 달라진 생각이 무엇에 대한 것이었는지, 토론할 때마다 특정 측변을 고려하지 못한 일이 반복된 것은 아닌지를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해야 한다.


 


 (3)첨삭지도(개요작성, 글쓰기)


   ①첨삭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문제 파악을 제대로 했는지,글의 전체적인 논리적 구조가 적절한지, 사용된 논거가 적절한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②문장 하나하나 보다는 글 전체를 염두해야 하며, 문장을 세세하게 고치는게 아니라 글쓴이가 문제의 특정 부분을 전체적으로 오해 했다거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새롭게 제시해 주는 것이 첨삭의 주된 내용이다.


   ③토론이나 첨삭시 교사가 문제를 바라보는 다른 관점을 제시 할 수 있으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④ 문장 서술이나 표현상의 오류들은 학생들의 습관으로 한꺼번에 교정되기 어렵다. 한 번에, 한 두가지씩 지적함으로써 개선될 수 있도록 유도. 좋은 문장을 많이 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국어 교과서의 논설문을 베끼거나, 소리내어 읽는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신문사설이나 컬럼은 시사적인 문제에 대한 감을 익히게 하는 특면에서는 도움이 되지만, 문장 작성 습관과 관련해서는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⑤문장 첨삭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맞춤법, 띄어쓰기, 비문, 문단 연결부 등이다.


   ⑥첨삭 면담은 한 두 번이라도 긴 시간 동안 심층면접을 해주는 것이 낫다. 학생들이 잘못된 개요나 문장을 작성하는 경우, 대개 드러난 잘못보다 더 깊은 오류를 범하고 있을 가능성이 훨씬 크다. 왜 이렇게 개요 또는 문장을 작성했는가에 대한 오랜 시간 동안의 상호 검토를 필요로 한다.


   ⑦첨삭시 유의사항


    ⓐ표현의 교정에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일회성 첨삭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도록 한다.


    ⓓ적은 항목을 자세하게 지도해 주는 것이 많은 항목을 대충 지도하는 것보다 낫다.


    ⓔ결론 자체를 비판하지 말고, 결론에 이르는 과정에 주목하도록 한다.


 


 (4)출제법


   ①문제유형 : 유형문제, 논리적 해제 문제, 논리적 창의성 문제


   ②요약문제 : 분명하고 쉬운 글, 분명하고 어러운 글, 불분명하고 쉬운글, 불분명하고 어려운 글의 순서로 연습. 요약은 전체를 한 문장으로, 한 단락으로, 몇 백자 이내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작성한다.


   ③논리적 해제 문제 : 모의고사 및 기출문제 참조


   ④논리적 창의성 문제


    ⓐ서술 문제는 이론적으로 주제를 먼저 정하고 지문을 찾는 것이 순서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적절한 지문을 찾고, 주제를 선정하고, 그와 어울리는 다른 지문을 찾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열심히 공부하시고 지도하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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